ETC.

DevOps / SRE

Sungtaek, YOO 2020. 6. 14. 17:44
반응형

DevOps

 Development(개발) + Operations(운영) 의 합성어로, 아래 목적을 위해 만들어졌다.

  • 제품 출시까지 걸리는 기간(time to market) 단축
  • 새로운 판의 더 낮은 실패율
  • 픽스 간 짧아진 리드 타임(상품 생산 시작부터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 복구 시 더 빠른 평균 시간 (새로운 릴리스의 충돌 및 그 밖에 현재의 시스템를 비활성화하는 상황에서)

즉, 운영 프로세스의 예측 가능성, 효율성, 보안, 유지보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

 

 

SRE(Site Reliability Engineering)

 DevOps는 운영에 대해 초점을 맞췄다면, SRE의 핵심은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며, DevOps의 안에 포함될 수 있는 개념이라고 이해하였습니다. SRE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람은 DevOps 뿐 아니라, System Admin과 IT 전문가들도 관심을 가져야 되며, 일정 수준의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비즈니스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어떠한 시스템도 100% 안정성을 가지고 운영될 수 없지만, 안정성의 수준을 정하고자 한다면 답은 "주요 관련자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특정 수준"을 의미한다고 합니다.(해당 의미는 MicroSoft의 Doc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DevOps 및 SRE는 동일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두 가지 병행 시도임을 알아야 합니다. SRE는 DevOps 이후의 다음 진화 단계가 아닙니다. SRE는 “DevOps의 미래”로 생성된 것이 아닙니다.(MS Docs 발췌)

 

MS Docs를 조금 더 참고하고 싶으시다면,

docs.microsoft.com/ko-kr/learn/modules/intro-to-site-reliability-engineering/3-sre-in-context

 

컨텍스트의 SRE - Learn

컨텍스트의 SRE

docs.microsoft.com

 

위 Docs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