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Sungtaek, YOO
2022. 1. 3.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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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이란?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가트너에서 개발한(?) 기술의 성숙도를 표현하는 시각적 도구
기술촉발 -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 환멸 단계 - 계몽 단계 - 생산성 안정 단계.
총 5단계로 구성되어있는 사이클.
신기술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어떻게 변하는지 정리된 곡선이며, 신기술을 해당 곡선에 표현하여, 매년 기술을 해당 그래프에 표기하는 형식.
2. 하이프 사이클 그래프

3. 단계별 명칭 설명
| 기술 촉발 (Technology Trigger) |
잠재적 기술이 관심을 받기 시작하는 시기. 초기 단계의 개념적 모델과 미디어의 관심이 대중의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상용화된 제품은 없고 상업적 가치도 아직 증명되지 않은 상태이다. |
|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
초기의 대중성이 일부의 성공적 사례와 다수의 실패 사례를 양산해 낸다. 일부 기업이 실제 사업에 착수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관망한다. |
| 환멸 단계 (Trough of Disillusionment) |
실험 및 구현이 결과물을 내놓는 데 실패함에 따라 관심이 시들해진다. 제품화를 시도한 주체들은 포기하거나 실패한다. 살아 남은 사업 주체들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제품의 향상에 성공한 경우에만 투자가 지속된다. |
| 계몽 단계 (Slope of Enlightenment) |
기술의 수익 모델을 보여 주는 좋은 사례들이 늘어나고 더 잘 이해되기 시작한다. 2-3세대 제품들이 출시된다. 더 많은 기업들이 사업에 투자하기 시작한다. 보수적인 기업들은 여전히 유보적인 입장을 취한다. |
| 생산성 안정 단계 (Plateau of Productivity) |
기술이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기 시작한다. 사업자의 생존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명확해진다.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기 시작한다. |
(출처:위키피디아)
4. 하이프 사이클(엔터프라이즈 네트워킹 부분 - 2021)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은 위 그림과 같이 분야에 대한 사이클이 표시됨.
5. 개인적인 생각
하이프 사이클에서 클라우드는 '4단계-계몽 단계'와 '5단계-생산성 안정 단계'의 사이 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정부시스템까지도 클라우드에 올리려는 움직임이 있으며, 기술이 시장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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